한국에서 재고없이 온라인 사업을 하는 방법 - 오픈마켓 입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쇼핑정보

한국에서 재고없이 온라인 사업을 하는 방법 - 오픈마켓 입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핫딜아이
작성일작성일: 21-05-01 12:02       조회 44,525회

본문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이미 자체적인 아이템이 있다면 고민이 없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자기 상품이 없습니다. 상품을 만들거나 여러 시장을 다니면서 구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사업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상품부터 구입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죠. 그러니 처음 소규모로 사업을 시작할 때는 재고가 없는 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재고가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자체 도메인을 등록하고 독립적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네이버, 쿠팡, 옥션, 지마켓 등의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게 있습니다.


상품의 조달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서는 다시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국내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조달하는 것과 해외 사이트에서 조달하는 것 입니다. 해외사이트에서 조달하여 국내에서 상품을 판매한다면 구매대행과 수입대행으로 나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고 이번 글에서는 국내에서 상품조달 - 국내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을 설명 합니다.


1. 상품의 조달


c0b88f61b50cfe0f2416363b845db539_1619836215_2999.jpg


도매매 사이트 바로가기


재고가 없는 무재고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상품을 조달해야 하는데 가장 큰 곳은 도매꾹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도매매 입니다. 이 사이트는 도매매, 도매꾹, 나까마 사이트로 나뉘어 지는데 사이트마다 특성이 있으니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c0b88f61b50cfe0f2416363b845db539_1619836216_9958.jpg 

오너클랜 사이트


오너클랜도 온라인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사이트 입니다. 도매매 사이트와 오너클랜 이외에도 다른 사이트들이 있으나 가장 활성화된 곳은 도매매 입니다.


이런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사업자로서 상품의 가격을 볼 수 있는데, 동일한 상품이 다른 쇼핑몰에서 얼마에 팔리는지 비교해 봐야 합니다. 동일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도매매에서 판매(사업자에게 공급하는 단가)가 저렴하며, 오너클랜에서 공급하는 것은 모두 비싼 편 입니다.


이렇게 도매공급업체로부터 상품을 공급받는데, 재고를 안을 필요 없이 엑셀로 상품을 대량등록한 후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매와 오너클랜에서 직접 배송을 하게 하면 됩니다.



2. 상품을 판매한 오픈마켓 선정


상품 조달할 곳을 찾았다면 이제 어디에 판매할지를 결정 합니다. 이미 얘기한 것 처럼 자체 쇼핑몰을 운영할 수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오픈마켓 입점이 가능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블로그, 쿠팡, 11번가, 지마켓, 옥션, 인터파크, 위메프 등 검색해 보면 상당히 많은 오픈마켓이 있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처음에 1-2군데 입점하여 사업성을 본 후 다른 마켓에 추가로 상품을 등록할 수도 있고, 처음부터 다 해도 괜찮습니다. 1개씩 일일이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라면, 여러 쇼핑몰에 입점하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대량 등록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런 부담은 줄어 듭니다.



3. 상품관리 프로그램과 상품의 대량 등록


자체 상품이 없고,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 모르는 사업초기에는 대량으로 상품을 등록하여 어떤게 걸리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 합니다. 주문이 들어오기 까지 짧게는 1-2주가 걸릴 수도 있고, 길게는 5-6개월이 지나야 의미있는 주문이 들어오기도 하는데 대량등록을 하면 소비자들의 반응을 더 빠르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등록 뿐만 아니라 상품의 발주, 주문처리, 운송장번호 등록 등의 일관된 관리를 위해서는 중간 역할을 하는 솔루션들이 필요 합니다. 이것을 쇼핑몰 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11번가 등 1-2개의 오픈마켓만 먼저 판매를 한다면 초기 비용을 줄이는 측면에서 쇼핑몰 솔루션이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주문이 본격적으로 들어오고, 네이버 이외에 쿠팡, 옥션, 지마켓, 인터파크 등 여러군데로 판매채널을 넓힐 때는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관리자 기능만으로는 부족하니 쇼핑몰관리 솔루션이 필요 합니다.


쇼핑몰 관리 프로그램으로는 샵플링, 사방넷, 이셀러스, 플레이오토 등 많은데 이것도 역시 온라인 검색을 통해 각각의 솔루션을 비교해 보고 좋은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글의 내용이 길어지니 다음에 후속편을 얘기 합니다. 궁금한 것은 언제든지 아래 댓글 달아 주세요.



댓글목록








사이트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1:1 문의 모바일버전
Copyright © 2024 핫딜아이    All rights reserved.